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정신경염이란 무엇인가?

by 잡다구니 2024. 4. 29.

안녕하세요. 잡다구니입니다.

오늘은 전정신경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정신경염

정의

전정신경염은 내이(또는 속귀)에 있는 전정기관과 관련된 신경, 즉 전정신경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염증으로 인해 전정기관이나 전정신경에서 온 정보 전달이 방해되어 어지러움 및 혼란된 평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은 일반적으로 급성으로 시작되며, 어지러움, 혼란, 구토, 눈 떨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전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점차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원인

전정신경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지적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감염, 특히 재활성화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인한 변성이 일반적으로 이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이 외에도 전정신경이나 전정기관에 직접적인 손상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전전정동맥의 허혈 등이 그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이러한 가설들은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며, 전정신경염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증상

전정신경염은 심한 어지럼증,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회전성 어지럼증과 안진(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몇 시간에서 하루 이상 지속되며, 그 이후에도 며칠간 계속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종종 어지럼증이 있는 쪽으로 몸을 기울이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뚜렷하게 경감되는 데에는 대개 1~2일이 걸리지만, 이후 머리를 빠르게 움직일 때 일시적인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측마비, 발음장애, 안면마비, 감각장애, 의식 변화 등의 다른 신경학적 증상은 전정신경염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법

전정신경염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는 양성의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대증치료가 중요하며, 주로 어지럼증과 자율신경계 증상의 경감을 위해 약제가 사용됩니다. 증상을 견디기 어려운 환자들은 초기에 전정 억제제나 진토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전정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 전정계의 불균형을 보상하기 위해 중추신경계의 보상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급성기 증상이 안정된 후에는 전정재활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정신경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