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염이란 무엇인가?

by 잡다구니 2024. 4. 25.

안녕하세요. 잡다구니입니다.

오늘은 갑상선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염

정의

갑상선염은 다양한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갑상선의 염증 질환을 포괄하는 용어로, 급성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등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갑상선염들은 각각 다른 증상과 치료법을 가지고 있으며, 갑상선의 상태와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

각각의 갑상선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면역이상과 관련된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으로, 주로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변형인 무통성 갑상선염과 산후 갑상선염이 있습니다. 목의 압통을 동반하는 아급성 갑상선염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종종 상기도 감염증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갑상선염의 원인에 대한 이해는 질환의 적절한 관리와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증상

급성 갑상선염의 경우, 감염 부위의 통증 및 열감, 피부색의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 아급성 갑상선염에서 통증을 제외한 다른 증상들은 주로 갑상선 호르몬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무통성 갑상선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시모토 갑상선염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는 심계항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체중증가, 부종, 피곤함,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상선의 기능 상태와 관련이 깊으며,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법

급성 갑상선염의 경우 항생제 및 필요에 따라 수술 등의 외과적 치료가 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염의 심각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에 나머지 갑상선염들은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한 내과적인 치료가 주를 이루며, 갑상선 기능의 이상에 따라 약물 치료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아급성 갑상선염이나 무통성 갑상선염은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일부 환자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적절한 갑상선 기능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종 갑상선염의 치료는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전문의의 지도 아래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갑상선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